<빌리 엘리어트> 쓰레기통에서 핀 장미 같은

 

빌리 엘리어트 포스터

줄거리 

탄광촌 소년 빌리는 복싱장 한 켠에서 발레를 강습하는 모습에 매료되어 발레에 뛰어든다. 그가 발레에 소질이 있음을 직감한 발레 선생님.  하지만 빌리의 아빠는 빌리가 발레 하는 것에 반대한다. 여자들이나 하는 것이라는 것. 하지만 빌리는 발레 만을 하고 싶다. 

한편 광부인 아빠는 빌리의 형 토니와 함께 파업에 참여한다. 때는 1984년 영국의 대처 정부 시절. 

발레 선생님의 권유로 로열 발레 스쿨에 오디션을 보러 가게 된 빌리. 반대하던 아빠도 결국 빌리의 열정에 무릎을 꿇고 되레 그의 강력한 후원자가 된 것. 

빌리는 결국 발레 학교 합격 통지서를 받아 들게 되고, 그와 맞물려 아빠 일행의 파업도 풀리고 다시 일이 속개된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 
빌리는 어른이 되어 근사한 무대의 발레리노로서 아빠와 형 앞에 선다. 


영화의 특징 



빌리엘리어트


발레를 좋아하는 소년 

빌리는 원래 복싱을 하던 아이. 아빠는 방과 후 활동으로 그를 복싱 클럽에 보낸다. 그런데 어떤 계기로 복싱장 한 켠에서 발레 교습을 하던 여학생 무리를 만나게 된다. 
발레를 사랑하게 된 빌리. 여자 아이 무리 속에서 청일점이 된 빌리가 독특하다. 


파업


파업 

영화의 배경은 1980년대 영국. 한창 노조의 파업으로 시끄러울 때이다. 빌리의 아빠와 형은 광부로서 파업에 동참하고 파업에 불참하는 노동자들과 각을 세운다. 

빌리의 발레를 반대하던 아빠는 결국 빌리의 열정에 굴복하고 되레 그의 적극적인 후원자로 나서는데, 빌리에게 발레를 계속 가르치기 위해서 파업을 풀고 일터로 향하는 장면이 나온다. 


배경 음악 

팝음악의 본고장 영국 답게 유명 팝, 록 음악이 간간히 나온다. 

티렉스 'Get it on' 이나 더 클래시의 'London calling'이 반갑게 들렸다. 


빌리와 아빠


가족애 

빌리의 아빠와 형은 빌리가 발레하는 것에 극렬하게 반대한다. 심지어 아빠는 엄마의 유품인 피아노를 때려 부수기까지 한다. 

형도 계집애들이나 하는 발레라며 빌리에게 심한 모멸감을 주고. 

하지만 이들의 가족 사랑은 생각보다 단단했다. 빌리의 열정에 감복한 이들은 그 누구보다 강력한 후원자가 돼서 훗날 발레리노로서 우뚝 서는 빌리의 든든한 후원자가 돼준다. 


빌리 엘리어트


마지막 장면 

엔딩은 성인이 된 빌리가 주인공으로서 발레 무대에 서는 장면.  역시 성인이 된 빌리의 단짝 마이클도 그 극장에 와 있고.  

백조로 분장한 빌리가 무대로 뛰어나가는 장면에서 영화는 막을 내린다. 


생각나는 콘텐트 

가족과 주변 환경과의 투쟁 끝에 화해하고 더 큰 무대로 나아가는 성장 드라마라는 점에서 영화 <레이디 버드> 

'쓰레기통에서 핀 장미' 같은 예술가를 다뤘다는 점에서 <호로비츠를 위하여>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2000 

장르| 드라마, 음악, 코미디, 가족 
국가| 영국, 프랑스 
상영시간| 110분 
감독| 스티븐 달드리 
출연| 제이미 벨, 게리 루이스, 줄리 월터스, 제이미 드레이븐 


빌리 엘리어트 삽입곡 Get it on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드라마 <최종병기 앨리스> 1~4부 줄거리와 감상 포인트

영화 <벌새> 참을 수 없는 '공기'의 무거움: 줄거리, 포인트

영화 <파라노이드 파크> 인생은 '단짠'이라지만: 줄거리, 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