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벌새> 참을 수 없는 '공기'의 무거움: 줄거리, 포인트
줄거리
1994년. 중2 소녀 은희는 강남의 중산층 아이다. 학교에서는 잠만 자고 친구도 없지만 학원 친구 지숙이 있다. 그리고 남자친구도.
은희는 방앗간집 딸이다. 연년생 오빠가 있고 공부를 못해서 강북 학교로 진학한 언니도 있다.
은희가 다니는 한문 학원에서 영지라는 선생님을 만난다. 영지는 독특한 분위기의 소유자.
은희에게 많은 인사이트를 준다. 선생님을 곧잘 따르게 된 은희.
하지만 선생님은 말도 없이 학원을 그만두고 연락처를 알아보지만 은희는 알 수 없다.
1994년 10월 21일. 성수대교가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한다. 학교에 갔던 은희는 다급하게 아빠에게 전화해서 언니의 생사 여부를 파악한다.
영화의 결말부. 은희의 언니는 다행히도 무사하다. 안도의 한숨을 쉬는 집안 식구들.
하지만 은희에게는 경악할만한 일이 기다리고 있는데.
영화의 포인트
중2 여동생을 때리는 중3 오빠
은희의 가정은 가부장적이고 폭력적이다. 특히 그의 오빠는 부모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서울대 유망주. 외고 입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손버릇이 안 좋아서 여동생에게 폭압적이고 구타를 일삼는다. 심지어 죽도로 때리기도.
1년 차이 정도면 '개길' 수 있을 거 같은데 은희는 폭력 앞에서 무력하다.
이성애와 동성애
은희에게는 또래 남친이 있다. 그와는 딥키스까지 하는 사이.
하지만 은희는 은근히 동성에게도 인기가 좋아서 대쉬하는 후배 여학생이 있다.
나이트클럽에서 친구와 춤추던 은희에게 후배 유리가 다가와서 X를 맺어 달라고 청하고.
은희와 유리의 관계는 동성애에 가깝다.
학교에서 잠만 자고 '연애질'로 날라리에 선출되지만, 또 한편으로 이성애에 동성애까지 섭렵하는 슈퍼걸.
'이상한' 영지 선생님
영지는 한문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데 멘탈이 남다르다.
은희가 지숙과 싸워서 거리를 두는데 그들 앞에서 노동 운동 관련 노래를 불러준다.
하지만 지적으로 뛰어나고 무슨 일을 겪었는지 나이 답지 않게 성숙해서 은희에게 많은 인사이트를 주기도 한다.
운동권 성향이지만 특이하게 집안은 잘사는 금수저 출신.
응답하라 1994
1994년은 특히 역사적으로 기억될만한 일이 많았던 듯.
김일성이 사망하고, 미국 월드컵도 열리고, 무엇보다도 대참사인 성수대교 붕괴 사고가 일어났다.
과거를 배경으로 한 영화이기에 당시 시대상이 곳곳에 드러난다. 대표적인 것이 삐삐 문화.
방앗간집 딸
은희네 집은 떡 만드는 방앗간집. 은희의 남친은 의사집이다.
은희는 남친과 두 번 헤어지는데 한 번은 남친이 바람나면서, 한 번은 의사집 엄마가 방앗간집 딸이라는 이유로 반대해서이다.
생각나는 콘텐트
역사에 기록될만한 재난과 그에 따른 상처를 그렸다는 점에서 <스즈메의 문단속>
벌새 House of Hummingbird, 2018
장르 | 드라마
국가 | 한국
러닝타임 | 139분
감독 | 김보라
출연 | 박지후, 김새벽, 정인기, 이승연 등
댓글
댓글 쓰기